본문 바로가기

시스템/소프트웨어

[LABEL MATRIX] 식품가공업체와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의 재고관리에 도움을 주는 라벨링 시스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루션 개요

1. 산업분류 - 농업과 식품제조
2. 적용 - 미가공품 추적관리
3. 소프트웨어 - LABEL MATRIX
4. 하드웨어 - IBM AS400 mainframe, Zebra barcode printers
5. 제목 - 식품가공업체와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의 재고관리에 도움을 주는 더 좋은 라벨링 시스템을 찾다.

 

------------------------------------------------------------------------------------------------------------
Geogia주 산하 선착지점조사기관(이하 선착지점조사기관)는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사설기관이다. Geogia농무부 감독하에 선착지점조사기관은 Geogia주의 땅콩농산물을 조사하고 품질을 인정하는 역할을 맡아 왔다. 선착지점조사기관의 주요 역할은 Geogia주에 있는 20개의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을 방문하는 조사관을 배치해서 품질을 감시하고 땅콩의 라벨링을 감독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선착지점조사기관은 옵셋인쇄를 사용하여 각각의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에게 라벨을 공급해 왔다. 선착지점조사기관은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에서 땅콩식품가공업체로 가는 땅콩의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특별한 라벨을 개발하여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에게 공급하였다. TEKLYNX의 LABEL MATRIX를 사용한 새로운 라벨링 시스템은 해당 산업의 독특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

땅콩은 미국 특히 Geogia주에서는 아주 커다란 산업이다. 미국땅콩협회(American Peanut Council)에 의하면 미국 전체 1년 땅콩생산량의 40%를 Geogia주에서 생산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농장에서 시작하여 누군가의 식탁에서 끝을 맺는데 이 사이에는 땅콩작물의 주의깊은 관리에 필요한 몇가지 단계가 있다. 땅콩가공으로 생산되는 개별적 LOT의 이력관리는 재고관리와 품질관리 두 가지 목적을 위해 중요한 과정이다. 땅콩생산과 품질을 관리하는 역할은 미국의 각 주와 농무부에 할당된다.

Geogia농무부 감독하에 선착지점조사기관은 Geogia주의 땅콩농산물을 조사하고 품질을 인정하는 역할을 맡아 왔다. 선착지점조사기관은 풀타임으로 활동하는 조사관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땅콩이 재배되는 8월에서 10월 사이에는 수백명이 넘는 조사관들을 고용하고 교육시킨다.

선착지점조사기관의 주요 역할은 Geogia주에 있는 20개의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을 방문하는 조사관을 배치해서 품질을 감시하고 땅콩의 라벨링을 감독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선착지점조사기관는 옵셋인쇄를 사용하여 각각의 쉘러에게 라벨을 공급해 왔다. 일년에 350만장의 택(Tag)을 인쇄하고 있다.

나이론 재질의 부대자루와 박스에 각각 맞는 두가지의 택(Tag)이 필요하며 박스용 택(Tag)은 외부에 붙이고 부대자루용 택(Tag)은 부대자루를 씰링할 때 함께 붙인다. 그런데 택(Tag)이 일반적인 옵셋가공으로 인쇄한 것이어서 각 묶음의 택(Tag)의 인쇄 내용이 동일하였다. 즉, 각각의 택(Tag)에 있는 납품처, LOT, 재배연도, 규격, 등급 등의 내용을 변경할 수 없었다.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의 중요한 고객은 땅콩작물을 도/소매용 제품으로 만드는 식품가공업체들이다. 식품가공업체들은 땅콩식품생산과정에서 재고관리에 도움이 되는 추적시스템(tracking system)을 개발하는 방법을 원했다.

미국땅콩셀러연합회(APSA)와 미국땅콩협회로 구성된 집행위원회는 식품제조산업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바코드라벨방식을 개발하도록 요청받았고 이 새로운 방식으로 인해 식품가공업체들은 더욱 쉽게 재고관리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TEKLYNX사의 LABEL MATRIX와 PC와 연결된 4대의 Zebra 바코드프린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착라벨과 구멍이 있는 택(Tag)에 바코드를 출력해 내고 있다. IBM AS400 메인컴퓨터에서 LOT넘버를 할당하고 작업순서를 조정한다.

선착지점조사기관는 쉘러(땅콩껍질제거공장)를 위해 대량으로 라벨을 계속해서 공급하고 있으나 현재 각각의 바코드라벨은 독립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로인해 식품가공업체들은 바코드라벨에 있는 독립된 정보를 바탕으로 생산이력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고 그들의 내부 시스템과 제품관리를 더욱 쉽게 통합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바코드라벨은 현재 쉘러의 ID와 품목번호, 중량 그리고 각각의 새로운 LOT로 재세팅된 일련의 시리얼넘버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35년 전부터 옵셋인쇄 방식을 사용하기 시작한 이래로 처음 있는 변화이다. 우리는 바코드를 출력하는 방법과 바코드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만 했지만 지금 우리는 바코드의 가치를 알고 있다. 왜냐하면 바코드라벨은 매우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이다."라고 선착지점조사기관의 인쇄감독관인 Allen Houston이 말했다.

새로운 시스템을 설치하는데 있어 어려움도 있었다. 각각 유일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바코드라벨을 두장씩 출력해서 부대자루와 박스에 붙여야 한다. 바코드출력소프트웨어가 일련번호를 한장씩 출력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었기 때문에 어려움이 있었다.

복사본 즉, 일련번호를 출력하면서 복사본을 출력하는 것은 현재 모든 TEKLYNX사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기능이다. 설정 이후 새로운 시스템은 집행위원회의 모든 요구에 부응할 수 있었고 식품가공업체들은 그들의 입고/재고시스템에 추적시스템을 통합하게 되어 빠르고 편리하게 땅콩을 창고에 하적하게 되었다.

선착지점조사기관도 새로운 시스템에 기뻐하였다. 바코드시스템은 또한 쉘러로부터 선착지점조사기관과 다른주에 있는 선착지점조사기관으로 데이타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도 열어주었다. 뿐만아니라 쉘러와 식품가공업체간에 수발주와 입출고를 자동으로 할 수 있는 EDI시스템을 위해 바코드를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Allen Houston은 또, "우리는 바코드시스템이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쉘러에서 식품가공업체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말로 바코드를 선호하게 되었다."라고 언급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